학습/사무용 프로그램(OA)

Win7 단축키 팁

TayCleed 2013. 1. 18. 10:37

[윈도우 키 + 숫자]로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프로그램들을 실행시킬 수 있는 건 알고 잘 쓰고 있었다. 


왼쪽부터 1,2,3,4... 이렇게 대응되어 있다. 


나는 1번에 IE, 2번에 Chrome을 두고, 출근하면 바로 [윈도우키 + 1, 2]를 눌러 IE와 Chrome을 실행시키며 하루를 시작했다. 근데 Chrome은 시크릿 창을 쓸 일이 많아서 '단축키로 바로 시크릿창을 띄울 수는 없나?' 하는 생각이 들었다. 


그래서 Shift, Alt, Ctrl을 조합해서 실험해보았다.


- [Shift + 윈도우 키 + 숫자] : 해당 프로그램이 IE나 Chrome처럼 여러 창을 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면, 무조건 새 창으로 띄운다. 

- [Ctrl +  윈도우 키 + 숫자] : 해당 프로그램의 각 창 간 이동

- [Alt + 윈도우 키 + 숫자] : 해당 아이콘을 '우클릭'한 효과


참고로 [윈도우 키 + 숫자]는 상태에 따라 다른 기능을 한다. 

- 열려진 창이 하나도 없다면 : 새 창을 연다.

- 열려진 창이 하나 있다면 : 해당 창을 선택한다.

- 열려진 창이 둘 이상이면 : 해당 아이콘에 '마우스 오버'한 효과. 아이콘 위에 팝업된 미니 이미지로 어떤 창을 선택할 것인지 고를 수 있다. 



ps. 단축키로 바로 시크릿 창을 열 수는 없었다. 하지만 [Alt + 윈도우 키 + 숫자]로 단축 메뉴를 연다음 화살표키 -> 엔터로 시크릿 창을 열 수 있었다.